[뉴스창]시내버스 노선 운행체계 개편을 핵심으로 한 대중교통운영체계 개선 용역을 추진한다고 남원시가 밝혔다.

남원시는 그 동안 부분적으로 노선을 조정해 왔다. 그러나, 농촌지역의 버스이용 감소, 버스재정 지원에 따른 시의 부담 가중, 지역주민들의 고령화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불편 등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버스운행체계 개편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연구 용역에서는 버스노선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조정, 지·간선제 버스노선 검토, 운송사업체의 경영악화 개선 및 시 외곽 주민들에게 적합한 신 교통 수단 도입, 중·장기적 요금제 개선 방안 등 편리하고 최적화된 대중교통체계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용역을 바탕으로 분야별 현안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시민들이 좀 더 빠르고 편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세부 시행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버스운행체계를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강화하기 위해 1억3천만원을 들여 버스와 택시의 장점을 결합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버스DRT) 일명 콜버스 1대를 4월부터 대강면 일원에 시범 도입하여 운행한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은 주민들의 만족도 조사 등 종합적인 효과분석을 통해 사업지속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