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창]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4(목)~17일(일)간 방한하는 '에르나 솔베르그(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와 15일(금)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1959년 수교 이래 발전시켜온 전통적 우호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한-노르웨이 간 실질협력 증진 및 미래지향적인 협력방안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정세 △지속가능개발 및 기후변화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노르웨이는 한국 전쟁시 의료지원단을 파견하고, 지난 1959년 3월 북유럽 국가 중 우리나라와 최초로 수교한 국가로서, 조선·해양 분야의 핵심 협력파트너이자, 우리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현을 위한 북극 협력 분야에서도 중요한 협력 대상국이다.

또한, 노르웨이는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단호한 입장을 취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의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하는 등 대북제재를 위해 우리와 긴밀한 공조를 해오고 있는 우방국이기도 하다.

이번 회담은 박 대통령이 솔베르그 총리와 처음으로 갖는 정상회담으로서, 한-노르웨이 간 실질협력 관계를 심화하고 한반도 정세를 포함한 제반현안에서의 양국간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