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국회의원 비서관 등 구의원 포함 사조직을 통해 선거지원 혐의


강운태 前 광주광역시장이 사전선거운동을 위한 사조직(산악회) 설립ㆍ운영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 기소된 상황에서 비슷한 혐의로 현역 국회의원(국민의당)인 장병완과 구의원 등 14명에 대해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혐의로 지난달 29일 광주지방검찰청에 고소장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A모 씨는 고소장에서 피고발인등은 지난해 2015년 3월 경부터 국회의원 신분인 장병완에 대한 선거운동을 돕기 위하여 백민산악회, 민주동지회(일명, 민동산악회), 남구청년위원회(일명, 남청회)라는 사조직 단체를 설립ㆍ운영등에 직접 관여했다는 것.

그는 “장병완을 포함한 피고발인들은 2015년 봄 오전 9시 30분 경 지월동 남구지역위원회 건너 식자재 마트에서 지역 유권자들을 25인승 1,2,3,4호에 분승해 탑승시켜 화순 오감연길, 화순 국화축제, 적벽관광을 하고 중식으로 추어탕을, 오케이 화순사슴목장에서 저녁만찬을 무료로 제공 하는 등 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는 현 국회의원인 장병완을 당선시키기 위해 점심, 주류, 다과, 차량 등을 제공하는 기부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산악회 등 개인간의 사적 모임의 회비나 그 밖의 지원경비 포함, 사적경비를 지출하거나 부정한 용도로 지출해서는 아니 됨에도 피고발인등은 위 일시 장소에서 산악회에 비용을 지급하여 정치자금을 사적 경비 내지 부정한 용도로 지출했다”고 말했다.

고소인 A모 씨는 산악회 행사 당시 피고발인들의 찍혀 있는 사진, 다른 피고발인들이 SNS에 올린 내용, 당시 화순ㆍ완도등 관련 행사에 참석 향응 등을 제공받은 증인도 확보해 검찰에 증거자료로 제출했다고 말했다.

장병완 후보측은 “일년에 두 차례 정기적으로 진행해 온 당원단합대회를 사전선거운동을 위한 사조직으로 비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개인이 고발한 것은 사실 확인 절차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또한, 장 후보측은 “해당 건은 지난 2월 경 선거관리위원회 조사를 통해 위법사실이 없음이 결정된 사안으로 이를 다시 거론 하는 것은 선거에서 특정후보를 비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밖에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광주지검 공안부(부장 이문한)는 사건을 접수받고 지난 4월 초 고소인 조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역 국회의원(국민의당)인 장병완등에 대한 수사결과에 지역정가의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만약 사실로 밝혀질 경우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국회의원 장병완씨는 현재 광주고등법원에 호남대학교 총장 재직당시 교비 1억9천여만원을 횡령한 혐의로 재정신청이 되어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