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니어의사 매칭 등 보건의료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

박홍서 충청북도의사회장, 충북도지사 [사진=충북도]
박홍서 충청북도의사회장, 충북도지사 [사진=충북도]

 

충청북도는 23일 충북도청에서 충북의사회와 지역의료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의료인력의 수도권 대형병원 쏠림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고, 도내 의료자원이 청주지역에 몰려있어 의료기반이 열악한 북부․남부권 주민들은 균등한 의료서비스 제약, 타지역 원정 진료로 인한 불편 및 비용증가 등 지역 간 의료 공공성이 떨어진다.

 민선8기 들어 세계 최초 의료비후불제사업, 필수의료 과목이 없는 지역에 찾아가는 순회진료, 응급기능이 없는 단양군에 보건의료원 건립 등 다양한 정책을 발굴․추진하고 있지만 여전히 도민들이 체감하는 수준은 부족한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날 협약식에서 ▲시니어 의사 맞춤형 의료인력 매칭사업 ▲의료비 후불제 사업 홍보 및 협약기관 확대 ▲발생 시 의사 지원 ▲기타 공공의료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사항들을 중점으로 충북도와 충북의사회가 협약했다.

 충북의사회에서도 2천4백여명의 인력풀을 활용하여 지역의료현안 해결을 위해 도와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김영환 도지사는 “의사수급의 불균형, 지역간 의료환경의 격차 등 어려운 현실을 이번 협약을 통해 실현가능하도록 하고 의료서비스가 선순환적인 구조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내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사업 지원 및 확대를 통해 지역 완결형 의료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