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작물 피해 파악을 위한 환경기초조사 실시 촉구

전라남도의회 정영균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1)
전라남도의회 정영균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1)

전라남도의회 정영균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1)은 지난 12월 4일 실시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라남도 2024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댐의 중요성과 동시에 발생하는 규제 및 환경 문제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 댐 주변 지역주민들을 위한 환경기초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정영균 의원은 “댐은 에너지 생산 및 안전 보장, 홍수 통제, 용수공급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댐 주변에는 상수도 보호구역 및 기타 규제로 인해 주민들의 어려움이 높아지고 있다”며 “특히, 댐 주변 기후 변화로 인한 작물 생육상태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 환경기초조사는 기초단체에서 실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단일댐을 두고 있는 광역단체인 우리 전남도 환경당국에서 나서 도민 건강증진을 위해 환경기초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환경산림국 안상현 국장은 “환경기초조사 실시를 위해 영산강 환경청을 통하여 수계관리기금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사업 신청을 하였으나, 채택이 어려워 내년에 국고보조금 신청을 계획 중에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24년도 예산 순증을 통해서라도 환경기초조사를 실시하도록 전남도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