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해경 및 사고 선박 선주 측에 출항 사실 여부 등 확인 밀입국 혐의 없는 것으로 판단

안군 가거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된 중국 선박(200톤급)
안군 가거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된 중국 선박(200톤급)

목포해양경찰서(서장 김해철)는 29일 전남 신안군 가거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된 중국 선박(200톤급)이 승선원을 태우지 않은 채 중국 항구에서 표류돼 온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목포해경은 29일 오전 7시 28분께 중국 화물선으로 추정되는 선박 1척이 침몰 중이라는 신고를 접수하고 구조세력을 급파, 조타실 등 선박 내부와 인근 해상을 수색했으나 승선원을 발견하지 못했다.

이에 해경은 선박 표류로 인한 좌초사고, 승선원 밀입국 등 발생가능한 모든 상황을 열어두고 해군 및 경찰과 공조해 해·육상 경계 강화 조치에 나섰다.

해경은 중국 선주 측 확인 사항과 2~3일 전 가거도 인근 해상에서 사고 선박을 목격했다는 가거도 주민의 진술 및 해·육상(수중 포함) 수색 활동 결과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밀입국 혐의는 없는 것으로 최종 판단했다.

한편, 사고 선박에서 확보한 선박 서류 등을 통해 중국해경 및 선사 측과 지속적으로 상황을 공유한 목포해경은 오늘 오후 2시경 해당 사고 선박이 승선원 없이 중국에서 표류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목포해경이 사고 선박 선주와 연락을 취한 결과, 중국 산둥성 위해시 소재 항구에 정박 중 11월 17일부터 선박이 보이지 않아 11월 18일에 중국 해경에 이를 신고했으며,

선주가 사고 선박 사진을 확인한 결과 중국에서 분실된 자신의 선박이 맞으며 선박 내에는 승선원은 물론 화물 및 유류 적재 또한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경은 자세한 경위를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