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수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2)
최명수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2)

전라남도의회 최명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나주2)은 지난 11월 7일 제376회 제2차 정례회 2023년도 건설교통국 소관 업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교통약자 이동 편의를 위해 도입된 바우처택시의 시,군간 경계지역 이동 제한을 지적하고 협업을 통해 개선해달라.”고 당부했다.

바우처택시는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은 교통약자의 이동지원을 위하여 전라남도가 처음 도입한 제도로 지난해부터 광주광역시도 바우처택시를 도입해 운영 중이나 시도 시‧군간 경계지역 이동이 어렵다.

최명수 의원은 “장애인콜택시의 경계 지역 이동 지연으로 이용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며 “바우처택시가 시‧군 경계도 이동할 수 있도록 건설교통국에 협업을 주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호규 전라남도 건설교통국장은 “시‧군의 예산이 편성에 어려움이 있어 예산 확보가 관건이다.”며 “현재는 교통약자 불편사항에 대한 시‧군 소통을 통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교통약자의 이동 자유는 도민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이다.”며 “바우처택시를 더욱더 증편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2기 비둘기모니터링단 설문 결과 전화 연결이 어렵거나 안전운행과 관련있는 휠체어 결속 등 불편사항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결과에 따라 광역이동지원센터 센터장은 교통약자와 소통하고 불편사항 해소해 달라.”고 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