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산ㆍ인력 증가에도 감사기구 없어…감사전담기구 설치ㆍ제도 정비 주문
- 범위 구체화하고 실효성 있게 추진해야

전남도의회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이 질의를 하고 있다.
전남도의회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이 질의를 하고 있다.

전라남도의회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더불어민주당, 목포1)은 지난 11월 2일,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전남환경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진흥원의 예산과 인력은 증가했음에도 2019년부터 단 한 차례도 정기감사를 실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선국 위원장은 “최근 5년간 진흥원의 예산은 387%, 인력은 36%가 증가했지만 독립된 위치에서 감사업무를 수행하는 전담 조직이나 제대로 된 기구가 없다”며 “비대해진 조직과 예산에 비해 감사업무 부재는 여전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회계, 예산, 계약 등 정기감사가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부서에서 자체 감사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은 감사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어 매우 부적절하다”며 “독립된 위치에서 감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진흥원 자체 제도 정비를 통해 자정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이어 진흥원 추진 사업을 지적한 최선국 위원장은 “유사기관인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비교해 진흥원의 사업 내용이 불명확하다”며 “사업의 범위를 구체화하고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해 진흥원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형순 환경산업진흥원장은 “동부지역본부와의 긴밀한 협의와 자체진단을 통해 지적사항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