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새마을호·무궁화호 등 모든 열차 포함…“디지털서비스 개방”
- 연말까지 SRT 예매 확대…여권재발급 신청 등 22종도 순차 개통

코레일 기차예매 서비스 이용화면(현재 네이버·네이버지도, 카카오T에서도 KTX 승차권 예매 가능)
코레일 기차예매 서비스 이용화면(현재 네이버·네이버지도, 카카오T에서도 KTX 승차권 예매 가능)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에서도 KTX·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코레일의 모든 열차 승차권 예매가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는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평소 자주 사용하는 민간앱에서 기차예매 서비스를 통해 출발역과 도착역을 검색하고 좌석선택 및 결제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18일 밝혔다. 

특히 개방된 기차예매 서비스를 활용해 여행과 교통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는 물론 포인트 적립과 여행자보험 무료가입, 쏘카 45% 할인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 개통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지난 4월 발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의 핵심과제인 ‘디지털서비스 개방’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행안부는 디지털서비스 개방을 통해 공공앱·웹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공공서비스를 민간 기업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들어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민간앱에서 SRT 예매·자동차검사 예약·국립수목원 예약·인천공항 지도서비스 등 4종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다. 

이번 KTX 승차권 예매와 함께 SRT 예매서비스도 올해 연말까지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을 통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또 여권재발급 신청, 예방접종내역 조회 등 22종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 사이에 차례대로 개통하기로 했다.

한편 기업에서는 이번 개방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월렛(Wallet) 포인트 적립과 KB pay 머니 추첨 지급(국민은행), 쏘카 45% 할인(토스), 국내여행자 보험 무료 가입(신한카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신용식 행안부 공공서비스국장은 “KTX 예매서비스 민간 개통으로 평소 친숙한 민간앱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고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면서 “디지털 권리장전의 원칙에 따라 민간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을 통해 더 많은 공공서비스 개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