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안전 스마트폴 CCTV 구축사업 2개소 시범 설치 완료

군산시는 24일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며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치매 노인 실종자 확인과 각종 범죄자 검거를 해결할 수 있는 ‘생활안전 스마트폴 CCTV 구축 사업’을 2개소에 시범 설치했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24일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며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치매 노인 실종자 확인과 각종 범죄자 검거를 해결할 수 있는 ‘생활안전 스마트폴 CCTV 구축 사업’을 2개소에 시범 설치했다고 밝혔다.

군산시가 범죄와 실종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해 두 팔 걷고 나섰다.

시는 24일 초고령사회로 접어들며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치매 노인 실종자 확인과 각종 범죄자 검거를 해결할 수 있는 ‘생활안전 스마트폴 CCTV 구축 사업’을 2개소에 시범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생활안전 스마트폴 CCTV 구축 사업’은 시외·고속버스 터미널 앞(2개소)에 특별조정 교부금 등 1억원을 투입해 설치했으며 보행자의 얼굴인식을 통해 대상자를 빠르게 검색해 당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이다.

특히, 범죄발생률, 효용성, 설치가능 여부 등 타당성을 검토해 설치한 ‘생활안전 스마트폴 CCTV’는 높은 해상도의 CCTV를 활용해 범죄뿐만 아니라 생활안전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며 시민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예정이다.

특히, 시는 지난 2022년 고령화 비율 21%로 초고령사회로 진입했으며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96건의 치매 환자 실종접수를 받은 바 있다.

현재 시행 중인 실종대책은 기술적 한계로 실질적 해결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으로 이번 사업은 도시의 각종 문제해결을 위한 일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군산은 행정안전부 지역안전지수 ‘범죄분야’에서 3년 연속 하위권인 4등급에 그쳐 있는 상황에서 범죄 관련 안전 인프라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 터미널을 이용해 유입되는 외부 방문객 중 범죄자와 실종자의 얼굴인식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와 CCTV를 설치, 범죄·생활안전 취약 도시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보행자 얼굴인식은 현행법을 준수하여 특수한 상황에서만 사용할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적용에도 문제가 없다”며 “군산시의 생활안전 개선을 위해 추후에도 다양한 지능형 솔루션 사업을 추진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촘촘한 생활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