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이 복어독 중독 위급환자를 헬기로 구조하고 있다
해양경찰이 복어독 중독 위급환자를 헬기로 구조하고 있다

복어를 먹고 심한 마비 증상을 보인 응급환자들이 공설운동장에 헬기까지 착륙시킨 해양경찰의 응급 구조로 목숨을 건졌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인창)은 징검다리 연휴 기간인 14일 낮 12시께 여수시 거문도에서 졸복을 먹은 50대 후반의 방문객 2명이 마비증상을 보인다는 신고를 접수했다.

서해해경은 환자들이 촌각을 다투는 응급환자들이고, 닥터헬기와 소방헬기 등은 정비 등으로 운항이 불가함에 따라, 여수 회전익항공대를 거문도로 긴급 출동시키는 한편, 해양경찰관을 현장으로 급파했다.

응급구조사 등을 동반한 서해해경 헬기는 거문도에 착륙해 양팔마비 증세 등을 보이는 환자 2명을 헬기에 태우고 육지로 이송을 시작했다. 그런데 복어독 치료는 일부 종합병원에서만 치료가 가능하고, 이들 환자들의 마비 증세가 점점 심해져 고흥읍에서의 착륙이 시급했다.

이에 따라 서해해경은 환자를 헬기로 이송하는 20여분의 시간동안 고흥군청과 여수경찰서 등의 유관기관과 긴급 협의를 진행해, 고흥종합병원 인근의 공설운동장(박지성종합운동장)에 헬기를 착륙시켰다. 긴급구조 신고로부터 비상착륙장 섭외, 육지이송 완료까지 소요된 시간은 1시간 남짓이었다.

이들 환자는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으며,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해지방해양경찰청은 광복절인 15일 하루 동안 5명을 비롯해, 올해 들어서만 모두 519명의 응급환자를 육지로 이송하며 국민의 생명보호와 해양안전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