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화자금시장도 양호한 상황…필요시 시장안정 조치 신속 시행”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우리 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렇게 밝혔다.

앞서 미국 연준은 현지시간 25-26일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 목표 범위를 5.25-5.50%로 0.25%p 올렸다. 한국보다 최대 2.0%p 높은 수치다. 

추 부총리는 “이번 FOMC 결정으로 내외 금리차가 확대돼 불확실성이 다소 높아질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가 있다”면서 “자본 유출입과 환율 변동의 경우 국내 경제·금융 상황, 글로벌 경제·금융 여건 등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의 상황을 보더라도 내외 금리차 확대 전망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금은 올해 들어 22조 원 이상 순 유입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환율도 주요국 통화가치 흐름 등을 반영해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외화자금시장 역시 양호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정부는 대내외 경제·금융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한국은행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필요시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시장안정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방침이다.

추 부총리는 “앞으로도 대외 건전성 강화에 노력하는 동시에, 경상수지 개선 등 경제 기초체력을 탄탄히 해 우리 금융·외환시장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