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학습자’에게 보다 관심을 줄 수 있는 시금석 될 터

국제로타리(이하 RI)3610지구 제2지역 사단법인 여수산단로타리클럽(이하 (사)여수산단RC)은, 전년(2022년 치매예방사업)에 이어서 2023년에도 국제로타리 글로벌보조금 사업을 성료하였다.

본 사업은 경계선지적기능(BIF), 일명 ‘느린학습자’의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기위한 목적의 사회적 프로젝트로써,총 4천만원의 사업비로 여수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이하 연합회)의 협조아래,근무중인 복지교사에게 ‘느린학습자’의 이해와 교사의 심리적 지원,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재정립을 위하여 전 대학교수,현 특수교사 그리고 광주지역아동센터 단장을 초빙하여 강연하였으며, ‘느린학습자’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학습교재와 EBS및 각종 온라인 교육을 위한 PC셋트를 기부하였다.

(사)여수산단RC(22-23 회장 정순길)은 본 사업추진을 위하여, 2023년 02월 27일 여수시(시장 정기명), 여수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김정희/미평지역아동센터장)과‘느린학습자를 위한 지역아동센터 학습지원 프로젝트 업무협약’ 을 체결하였다.

‘느린학습자’란 표준화된 지능검사 결과 지능지수(IQ)가 71~84점으로 또래 평균보다 낮아 주의 집중이 어렵고,감정표현과 의사소통이 서툴러 또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음으로서,이후 성장기와 어른이 되었을 때 사회성에도 큰 영향이 있다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음에도,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으로 인정받지 못 함으로써,사회적인 관심이 부족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본 프로젝트의 출발점이 되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아동센터에서의 ‘느린학습자’를 대하는 교사의 역할수행과 문해력 증진을 위한 온/오프라인 학습을 통해 정성적으로 얼마나 성장해 나가는지를 알아가기 위해서, 향후에도 꾸준하게 ‘연합회’와의 소통과 추가지원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사)여수산단RC는 "본 사업을 마무리하면서,우리 지역사회가 건강해 질 수 있도록 사회취약계층과 그 울타리가 되는 기관에 집중하여 기부 및 의료봉사를 포함한 사회봉사활동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혔하며,특히 지역인재를 위한 장학사업을 열심히 준비하여 2023년 한해 약 2천만원의 장학금을 지역인재들에게 기증할 준비가 되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23-24년 이신철 회장은 우리사회가 ‘느린학습자’에게 보다 관심을 줄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