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산물 수급 영향 점검회의 개최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농축산물 수급 영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농축산물 수급 영향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산물 수급 불안에 대비해 배추 1만 톤, 무 6000톤 등 정부 비축 물량을 적기에 방출하기로 했다.

또 농협중앙회와 함께 피해농가 무이자 자금 지원, 영농자재 무상·할인 공급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훈 농식품부 차관 주재로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산물 수급 영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이후 집중호우로 18일 오전 6시 기준 3만 1000여 헥타르의 농경지가 침수, 낙과 또는 유실·매몰됐다. 또 35헥타르 상당의 시설물이 파손됐으며 69만 3000마리에 달하는 가축이 폐사했다.

이에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수급 영향을 점검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수급 안정 방안을 모색하고자 이번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장마는 중남부지역에 집중됐으며 특히 충남 논산·부여, 전북 익산 등의 시설원예 피해가 큰 상황이다.

해당 지역의 주산지인 상추, 멜론 등 공급 감소로 한동안 가격이 상승되고 장마 이후 폭염이 지속될 경우 고랭지 배추·무의 병해 및 가축 질병 확산이 우려된다.

농식품부는 호우 피해로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 상추 등 시설채소의 경우 피해 미발생 지역 및 대체소비 가능한 품목의 출하를 확대할 수 있도록 기술 지도를 강화하고 출하 장려를 위한 인센티브 지급도 검토했다.

또한 신속한 주산지 재파종을 위해 농협중앙회와 함께 피해농가 무이자 자금 지원, 영농자재 무상·할인 공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랭지 배추·무의 경우 장마철 이후 병해 확산 방지를 위해 산지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과 협업해 적기 방제를 지도하는 한편, 수급 불안 때 배추 1만 톤, 무 6000톤 등 정부 비축 물량을 적기에 방출할 계획이다.

축산물의 경우 가축 질병 확산 방지를 위해 축사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닭고기의 공급량 확대를 위해서는 종란 수입, 계열업체 추가 입식을 지원하고 다음 달까지 할당관세 3만 톤 물량을 전량 도입한다.

집중호우로 가격이 급상승한 양파, 상추, 시금치, 깻잎, 닭고기 등에 대해서는 오는 20일부터 1주일에 1인 1만 원 한도로 20~30% 할인 지원하는 품목으로 선정해 소비자의 물가 부담을 완화한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한동안 장마가 지속되는 만큼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어촌공사, 농진청, 농협 등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수급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며 수급 불안 발생 때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료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