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별도 경영자금 희망 농가에 재해대책경영자금도 추가 지원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정부가 최근 전국적으로 발생한 우박, 호우 피해에 대해 재해복구비를 지급한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재해복구비로 약 263억 원을 신속히 지급하기로 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5월 호우 피해를 입은 전남, 제주 등 5개 도에 대해 피해조사와 심의를 거쳐 지난달 30일 복구비 99억 6900만 원을 확정해 지자체에 교부했다.

이와 함께 지난달 8일부터 15일까지 내린 우박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경북, 충북, 강원 등 7개 도 농가를 대상으로 지자체 피해조사와 농업재해대책심의회를 거쳐 복구비 163억 7000만 원을 확정해 오는 7일 지원한다.

피해 농작물 복구를 위한 농약대 또는 대파대를 지급하는 등의 직접 지원부터 피해율 30% 이상인 농가에 농업정책자금 이자감면·상환연기를, 피해율 50% 이상 농가에 생계비 등을 제공하는 간접 지원을 추진한다.

별도 경영자금을 희망하는 농가에게는 1.8% 고정금리 또는 6개월 변동금리 ‘재해대책경영자금’을 추가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자체에 교부된 우박피해 복구비가 농가에 신속히 우선 지급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지방비를 신속히 확보하고 지방비 매칭 전이라도 국비 보조금을 우선적으로 지급토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