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플로깅 행복산책 시작, 오는 7월6일까지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90교 대상, 교육(지원)청 협력 통합 프로그램 운영 호응

광주시교육청, ‘2023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산동교 친수공원 일대 플로깅
광주시교육청, ‘2023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산동교 친수공원 일대 플로깅

광주시교육청이 13일 플로깅 행복산책을 시작으로 다음 달 6일까지 ‘2023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을 광주특수교육지원센터,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 산동교 친수공원 등 세 권역에서 개최한다.

1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행사를 통해 장애학생 인권 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교육현장의 장애공감문화를 확산하고 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관내 학생, 교원 650명이 행사에 함께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다름다운 우리, 함께 누려야 할 아름다운 인권’이라는 주제로 동·서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약 한 달 동안 다채로운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13일 펼쳐진 ‘다름다운 모두, 플로깅 행복 산책으로 하나되기’는 교직원과 관내 초, 중, 고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교직원 60명이 참여했다. 이는 산동교 친수공원 일대를 함께 거닐며 장애 인권에 대한 의견을 직접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또 시교육청은 ▲다름다운 인권 캐릭터 공모전 ▲다름다운 우리, 다채로운 동물들과 소통하기 ▲ 함께 누릴 아름다운 인권을 위한 교원대상 직무연수 2과정을 지속적으로 이어간다. 이와 동시에 동·서부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장애학생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뮤지컬 인형극 ▲인권 보호 체험부스를 통합 운영해 학교 현장의 장애공감문화 확산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장애학생 인권보호 한마당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 플로깅을 하며 스스로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일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했어요”라며 ”선생님과 같이 새로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세요. 저도 할 수 있어요“라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지 않는 사회에 대한 바람을 전했다.

시교육청 중등특수교육과 김선성 과장은 ”교육현장에 있는 학생, 교직원과 직접 소통하는 행사를 통해 장애 인권에 대한 시선과 입장을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장애공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