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경고흥군향우회 , 고흥군번영회 고흥군의회 등 500 여 명 한화빌딩 앞 규탄 집회
- 고흥군민 , ‘ 차라리 나로우주센터 폐쇄하자 ’ 주장
- 김승남 의원, “ 한화 단조립장 순천 건립 강행하면 군민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 ”

18 일 오전 서울시 중구 한화빌딩 앞에서 열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규탄 집회
18 일 오전 서울시 중구 한화빌딩 앞에서 열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규탄 집회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 (전남 고흥 · 보성 · 장흥 · 강진)이 18 일 오전 서울시 중구 한화빌딩 앞에서 열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규탄 집회에 참석해 “김승연 한화 회장은 우주발사체 단조립장 순천 건립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고 요구했다. 

김승남 의원은 “한화가 발사체 단조립장을 순천에 짓겠다고 한 것은 ‘고흥에 우주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정부 정책을 거스르는 결정이었다” 고 지적했다. 

실제 정부는 작년 12 월 고흥을 우주발사체 클러스터로 지정했고, 올해 3 월에는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결정했다. 그런데 한화가 발사체 단조립장을 순천에 짓겠다고 한 것은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해서는 안 될 매우 궁색한 결정이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특히 김 의원은 “ 고흥에 나로우주센터가 건립된 이후 지난 23 년간 우주산업 인프라 조성도, 우주 기업 유치도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며 “고흥군민들은 ‘무려 23 년을 기다리고 나서야 첫 단추를 끼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발사만 고흥에서 하고, 발사체는 순천에서 만들자고 한다면, 차라리 나로우주센터를 폐쇄하자’ 며 울분을 토하고 있다” 고 주장했다. 

이에 김승남 의원은 “특히 지역 간의 갈등을 부추기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이번 결정은 국가균형발전에도, 우주산업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결정” 이라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화가 단조립장의 순천 건립을 강행한다면, 고흥군민들이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 경고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김승남 국회의원을 비롯해 재경고흥군향우회 김성수 회장, 고흥군번영회 김임진 회장, 고흥군의회 이재학 의장, 김민열 부의장, 고건 · 김미경 · 김준곤 · 류제동 · 박규대 · 조영길 · 전명숙 ( 이상 더불어민주당 ), 박경석 · 신건호 의원, 전남도의회 박선준 · 송형곤 의원 등 고흥군민 5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