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6차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 선정 -

동내면 고은리 443번지 일원(약 10만㎡)
동내면 고은리 443번지 일원(약 10만㎡)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강원도 신청사 부지는 동내면 고은리 일원으로 최종 결정됐다. 강원도는 12월 20일「제6차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신청사 건립부지로 동내면 고은리 일원*을 최종 선정했다.

* 동내면 고은리 443번지 일원(약 100,000㎡)

이날 진행된 6차 위원회에서는 지난 12월 13일에 압축된 동내면 고은리 일원과 우두동 (구)농업기술원 부지 두 곳에 대해 최종 평가를 하였고, 그 결과 동내면 고은리 부지가 100점 만점에 평균 86.8점을 받아, 75.6점을 받은 우두동 (구)농업기술원 부지에 앞서 최종 부지로 선정되었다.

평가기준 항목 중 접근편리성과 장래확장성에서는 동내면 고은리 부지가, 개발비용 경제성과 개발용이성에서는 우두동 (구)농업기술원 부지가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입지환경에서는 두 후보지 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별로는 6차 위원회에 참석한 총 16명의 위원 중 동내면 고은리 부지에 우위를 준 위원이 13명, 우두동 (구)농업기술원 부지에 우위를 준 위원이 3명으로, 평균점수가 높은 후보지와 다수의 위원이 선택한 후보지가 일치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신청사 부지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 도에서는 2026년 상반기 착공, 2028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보상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문일재「강원도청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4개월간 공정하고 객관적인 절차로 최적의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면서, “부지선정이 완료된 만큼 신청사 건립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분들의 이해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와 춘천시는 12월 21일(수)에 선정되지 못한 지역에 대해 지역개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