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된 명품학교 위해 공공사무행정과, 보건간호과 신설! 미래 특화된 교육가치 트랜드를 창조한다.(ReStart 2021!)

국가직 9급 공무원 배출 전국 최고 공무원사관학교 인정

2021년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필기 7명 전원 합격자 배출

목포여상고가 공무원 인재 양성요람으로 우뚝 서다.

국가직공무원제도는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고 있는 균형 인사 제도의 하나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학교장의 추천과 수습 근무(6개월)를 통해 우수 인재를 국가직 9급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제도다.

2021년 총 선발 인원은 320명으로 직렬로는 행정, 세무, 관세직이며, 매년 증원하고 있으며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고졸 공무원 선발 비율을 20%까지 늘린다고 하니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여 목포여상고의 국가직 공무원 배출 성과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목포여상고는 지금까지 누적 최종합격자 15명 배출하여 이들은 현재 행정안전부, 교육부, 고용노동부, 정보통신부, 세무서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선발시험을 통해 공무원이 된 졸업생들은 공직에서도 능력을 발휘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올해 시행했던 시험에서는 추천 인원 7명 전원이 필기시험에 합격하여 전국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이에 목포여상은 공무원양성 요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 학과 재구조화 교육부 학과 개편으로 공공사무행정과를 신설하여 더욱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양성요람 학교로 발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포여상고! 특화된 취업 명품학교(취업 걱정 뚝!)

학생취업 실적 성과를 자랑하는 목포여상 학생들을 공기업 및 우수기업에 취업을 시키며 특성화고등학교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특히 최근 3년 동안 한전KPS,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삼성화재 등 끊임없는 우수기업 취업으로 학교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목포여상고의 취업률은 대학 진학학생을 제외한 70% 이상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80% 이상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색사업으로는 전라남도교육청의 취업역량강화사업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우수 고졸 취업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으며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최우수학교로 선정이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직업기초능력 신장을 위해 각 학년별 단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1학년 때는 직업인성교육과 진로적성 파악 및 취업마인드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2학년에는 자기소개서 작성, 직업기초 및 NCS직무능력 제고의 과정을 거쳐 3학년에는 면접스킬, 발표 및 토론과 개인별 취업 포트폴리오 작성 등의 체계적인 취업관리를 하고 있다.

이러한 것은 목포여상고가 타학교와 차별화된 취업 시스템을 통해 우수 취업실적을 내고 있다는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취업인성3품제를 운영하여 예절 바르고 심성이 곱고 인사의 생활화를 실천하는 참인성 사회인을 육성하고 있다.

특성화고 대학진학자 증가! 목여상만의 특별한 아젠다 구축

특성화고 출신자 특별전형 및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최근까지 고려대 등 수도권 대학에 64명이 진학하였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운영 및 방과후활동(진학반)으로 2021년 졸업생 중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 46명, 교육학과 12명 등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꿈을 이루었다.

지속적으로 보건계열을 선호하는 진학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위해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보건간호과를 신설하여 더욱 보건계열을 선호하는 학생들을 체계적인 보건간호 인력양성학교로 거듭날것으로 기대된다.

2022학년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사업으로,

-보건간호과 2학급, 공공사무행정과 2학급 모집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건강한 미래를 이끌어 가기 위해 의료기관(요양병원) 설립 급증으로 지역의료산업 인력수요측면에서 보건 간호 계열의 전문 인력(간호조무사)의 충족이 필요하여 간호 및 요양지원에 관한 이해, 임상적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함양하여 간호조무사로서의 탁월한 자질을 갖추고 인류의 건강과 안녕에 기여하는 실천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보건간호과를 신설하였으며

국가직 지역인재 9급 및 지방공무원 특성화고 출신 특별채용 등 특성화고 출신 우대 정책으로 공무원 합격 특장점 부각으로 공무원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소방, 복지, 치안 분야 인력이 부족하고 정부 정책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예정으로 공공사무행정 분야 채용인원 증가가 예상되고 공익과 사회정의를 우선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공사무행정과를 신설하게 되었다.

다양한 동아리 활동

목포여상은 개개인의 잠재력 발굴, 학생들의 숨은 끼를 응원하기 하고 학생의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을 위해 취업진로 분야와 연계된 상설동아리 및 미래 취업준비를 위한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중이며 특히 유튜브 크리에이터, 네일아트, 헤어디자인, 바리스타, 제과제빵, 호텔비즈니스, 댄스부, 관악부, 금융부, 방송부, 에니메인션부, 인터넷검색부 등이 있다.

동아리활동에서 여군부사관 합격자 성과 달성

동아리 활동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여군부사관 제도가 있다.

여군 부사관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마인드고취, 다양한 정보 그리고 체력관리를 통해 맞춤형 관리지도 시스템이 인정되었다.

이러한 지도결과로 2021년에 육군부사관 6명, 해군부사관 1명 총 7명 여군부사관을 배출시켰다.

부사관 학과가 존재하지 않은 목포여상에서는 그동안 공무원 배출에 따른 지도역량이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학생들의 진로와 선택을 존중한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구축

2022학년도부터 직업계고교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실시하는 고교학점제가 적용된다.

학생들의 진로·과목선택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학점을 이수하여 그 학점이 도달되면 졸업이 가능한 제도이다.

학생들의 개개인의 진로특성 그리고 심리검사를 통해 과목선택을 하는 학점제는 목포여상의 특성화 진가를 최대 발휘하는 교육과정 제도이다.

다양한 학과에서 학생들의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는 게 큰 장점이다.

4차산업혁명에 따른, AI인공지능과정, 스마트플랫폼과정, 향기마케팅을 제공하는 바리스타 커피향 체험과정, 스마트금융거래 과정등이 폭넓은 학점제 교육과정 설계가 되어있다.

방과후 교육 활동

방과 후 활동은 학생 선택권을 존중하여 특기적성 및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공무원반, 부사관반, 창업반, 취업사관반, 금융반, 경진대회 준비반, 자격증반, 뷰티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무원반에서는 6년째 국가직 공무원을 해마다 합격자가 배출하여 전남 최다 배출학교로 올해도 4명의 학생이 필기시험에 합격하였으며, 취업사관반에서는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NCS 인적성 및 직무능력을 함양, 직업기초능력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취업에 필요한 각종 자격증반 및 본교 특색사업으로 뷰티반(헤어디자인, 네일아트, 메이크업 등)을 개설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 특기와 적성에 맞는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공교육 신뢰제고 및 산업체의 니즈를 충족 시키고 있다. 수상실적으로는 전라남도 상업경진대회 준비반에서는 2개 부문 (세무실무, 취업설계 프레젠테이션)에서 1위 입상, 전국 NCS전산회계정보처리 경진대회에서 전국 3위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Global 목여상! 꿈이 이루어진 학교 UD스쿨

- 글로벌 네트워크 목여상에서 함께해요!

한국을 넘어 세계로! 세계를 무대로 한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을 가하고 있는 목포여상고는 지금까지 호주 글로벌 현장학습(16명), 뉴질랜드 국비어학연수(2명), 중국 CJ 푸드빌 연수(1명), 필리핀 온라인 국제교류 Hello, e-Friends!(5명)을 완료 및 진행 중 이며, 국제교류로 오이타상업고(일본), 커차오직업학교(중국)와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글로벌현장학습에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