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사다리’남해군푸드뱅크 로고
‘희망의 사다리’남해군푸드뱅크 로고

남해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정춘엽)는 취약계층에게 식품 및 생활용품을 지원하는 ‘푸드뱅크’ 사업에 참여하여 사랑나눔을 실천할 후원자를 연중 모집한다고 밝혔다.

‘푸드뱅크’란 기업 및 개인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 받아 결식아동, 독거노인 등 저소득 소외 계층에게 지원하는 물적 나눔 제도다.

이를 통해 기부 문화를 활성화하고 기부된 식품 및 물품 등을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지원함으로써 사회복지 증진 및 사회공동체문화 확산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희망의 사다리’남해군푸드뱅크 후원자 모집
‘희망의 사다리’남해군푸드뱅크 후원자 모집

기부 가능한 물품은 이용자에게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식품과 생활용품이며, 기부가능 물품 내 물품별 모집가능기한보다 유통기한이 긴 물품만 기부 가능하다.

기부에 동참한 기업 및 개인에게는 ‘기부식품 영수증’이 발급되어 법인세법 시행령 제19조 및 소득세법 시행령 제55조에 의거 최대 100%까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식품 폐기처분에 따른 비용절감과 업체의 이미지 상승효과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푸드뱅크 기부자로서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결식문제 해결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에는 실적에 따라 우리사회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적으로 정부포상 대상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남해군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남해군푸드뱅크는 읍면별로 추천받은 개인 이용자와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기부식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취소된 학교 급식 재료를 기탁 받아 관내 복지시설에 전달하였고, 경남도립남해대학 호텔조리제빵학부와는 지난 5월부터 실습시간에 만든 빵을 정기적으로 지원하는 후원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해랑이농원(대표 박찬성)에서 오이 500kg을, 서면 서호마을 김민철씨가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양배추 1kg 50통을 기증받아 취약계층 및 시설에 전달하는 등 관내에 행복을 전하고 있다.

기부를 희망하는 기업 및 개인은 남해군청 주민복지과 희망복지팀(☎ 055-860-3819)이나 남해군자원봉사센터(☎ 055-860-388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