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교육부는 교육부 장관 주재로 15차 사회관계 장관 회의를 통하여 디지털 고등교육 혁신 지원 방향을 최종 확정 하면서 코로나 19로 변화된 대학 학사 운영 지원과 관련하여 지역 사회와 대학이 상생하는 고등 교육 체제로의 혁신을 그리고 외국 대학과의 학점 교류 및 인정을 100% 하는 온라인 교육의 혁신을 발표한 적이 있다.

최근 코로나 19의 장기로 인하여 사회는 빠르게도 많은 것들이 변화하였다.그중에 공교육의 온라인 교육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 변화되었다. 교육부는 그동안 한국의 사이버 대학의 교육은 인정하나 외국의 대학에서 온라인으로 이수한 학점의 20% 미만만 인정하고 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코로나 19와 관련하여 한국의 공교육이 비대면 교육인 온라인 교육으로 시행되면서 한국형 미네르바스쿨을 만들기 위하여 교육 시스템을 완전히 혁신하는 모습을 보면서 K-POP, K-Drama, K-Food에 이어 이제는 K-EDU가 전세계로 확장되어 나아가길 기대해 보기도 한다 .

필리핀의 GTCC (www.gtcc.edu.ph) 대학은 마닐라에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GENERAL TRIAS 시에 있는 대학으로 유치원부터 대학원 교육 과정까지 운영하고 있는 사립대학이다.

GTCC 대학은 2006년부터 사립대학이지만 온라인을 통한 국공립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여 왔으며 많은 국내, 외 사람들이 ON -OFF 교육 과정을 통하여 공부하고 사회의 많은 곳으로 진출해 나간 역사는 짧지만 우수한 대학교다.

특히 기업 경영학과, 체육 교육 학과 등은 전문화된 교수진을 포함하여 외국의 우수한 대학들과 학점 교류를 통하여 전세계 적으로 온라인 대학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대학의 과정이기도 하다.

또한 타 대학보다 학비도 저렴하고 많은 장학제도가 있는 대학교다. 현재 교육부가 유수의 외국대학과 교육 프로그램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역량있는 외국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대안을 세운 지금 온라인 대학은 비대면 교육과 관련하여 질적 양적 성장을 할 것이라 생각 된다.

특별히 현재 교육부는 총 학점의 20% 이내로 묶여 있는 원격수업의 운영 기준을 폐지하고 대학 자율로 결정하도록 길을 터준다는 계획이며, 석사학위과정은 100% 온라인 과정을 운영 (의. 치. 한의학 전문대학원 및 법학 전문대학원 제외) 할 수 있는데 단독 또는 국내, 외 대학과 공동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학사 과정은 외국 대학에 한정해 100% 온라인 공동 과정을 만들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혁신적인 교육의 변화 속에서 한국의 대학과 외국의 대학 간의 학점 교류 및 인적 교류는 미래 교육에 있어 커다란 상생의 결과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GTCC 대학과 협력한 한국대학에서 온라인을 통한 필리핀 학생을 모집하여 질적 양적의 교육을 제공 한다면 필리핀의 많은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한다

물론 필리핀의 GTCC 와 학점 교류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을 현지 대학이 해결해 줄 수 있다면 그 또한 학생모집에 있어 가장 큰 메리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코로나 19와의 전쟁이 1년을 넘어 섰다. 물론 백신이 개발되었고 백신 접종이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종식은 언제 끝날 줄 모르는 일이고 여행 제한 등 많은 현실이 어려움 속에 있다는 것을 우리들은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틈을 이용하여 외국의 학위 한 두개 정도 저렴하게 취득해 놓을 수 있다면 앞으로 코로나 19의 종식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전세계 추세가 방학을 없애고 계절학기를 만들어 조기 졸업을 유도하듯 필리핀의 GTCC 대학은 년 3학기 제도로 조기 졸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한국의 중, 고졸 검정고시 같은 필리핀의 국립학교 시스템인 OPEN HIGH SCHOOL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어 중, 고졸 졸업장이 없는 사람도 쉽게 번역된 통신 교제를 통한 졸업장도 받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GTCC 대학 입학이 편하고 쉬울 것이다.

GTCC 대학에 입학을 원하고자 하는 사람은 한국 연락처 062-361-7003 강지훈 또는카카오톡 아이디 youngjischool 로 연락하면 입학부터 졸업까지 잘 설명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