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임미란
장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임미란

화재 위험이 높은 겨울철로 접어들었다. 올 겨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주거시설 등 실내 활동이 증가하면서 가정 내 화재발생 위험이 높다.

주거시설 화재위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3대 위험용품인 전기히터,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등 겨울용품의 안전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추운겨울을 따뜻하게 밝혀주는 난방용품은 가급적 같은 시간대에 1개 이상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한다. 가연성물질인 옷장, 이불, 소파 등 가까이에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난방용품은 반드시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KS또는 공인된 인증제품을 구입하며, 난방용품의 전선이 무거운 물건에 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콘센트나 전기제품과 거리를 두고 사용하도록 한다.

멀티콘센트는 허용 전력의 80%만 사용 하도록 한다. 콘센트에 전기기구가 연결될 때마다 콘센트 온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러그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농, 어촌지역의 난방을 담당하고 있는 화목보일러 사용 시에는 목재 등 가연물은 보일러 연통과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며, 연소 중에는 투입구를 닫고 개폐시 화상에 주의하며, 한꺼번에 많은 나무를 넣지 않도록 한다. 또한 화목보일러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위험에 대비하도록 한다.

올 겨울은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주거시설에서 활동이 많은 만큼 전기히터 등 난방용품 사용 시는 아이들만 집에 남겨두고 외출하지 않도록 하며, 난방용품 사용 중 부주의 화재를 예방하는 안전수칙 준수로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내도록 하자.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