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태양광 발전시설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

 -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큰 호응 속에 지원 목표액 100억원 조기 소진 -

충청북도가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건물주나 발전사업자의 대출이자 부담을 경감해주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한「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자금 이차보전」지원제도로 도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북도 관계자에 따르면 “금년도 1분기 도내 태양광 발전시설 전기사업 허가실적(98건, 9,997㎾)이 전년동기대비 140% 이상 증가했는데, 이는이차보전 지원이 중‧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설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한 결과”라고 밝혔다.

※ ‘13년 1분기 태양광 발전시설 전기사업 허가실적 : 54건, 4,150㎾

지난 해 3월부터 3년간 100억원 지원을 목표로 시행한 이차보전지원제도는 도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큰 호응 속에 신청수요가 급증하면서 금년 4월말로 목표액이 모두 소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차보전 지원사업은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비의 70% 범위 내에서 최대 3억원한도의 융자금에 대한 은행 대출 금리의 2.5%를 3년간 지원해주는 제도로서융자금은 5년간 분할 상환하게 되며 농협은행, 국민은행 등 9개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다.

충청북도는 이차보전 지원제도가 태양광 발전시설 사업에 관심이 많지만 초기 투자에 부담을 느꼈던 도민들에게 친환경 에너지 생산 참여 기회를 제공함과 함께 영세한 도내 태양광기업의 경영여건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향후 이를 확대 시행할 지 여부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