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업기술원 “매일 기상정보 확인하고 한낮 농작업 피해야”

▲ 포스터
[뉴스창]충남도 농업기술원은 40℃에 육박하는 폭염 속 온열질환 예방 등 농업인들의 안전한 농작업을 위해 건강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1일 도에 따르면, 지난 7월 30일 현재 도내 온열질환자는 110명으로 나타났으며, 1명이 온열질환으로 사망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이나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하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다.

온열질환이 발생했거나 발생을 목격했을 경우, 환자의 의식을 확인한 뒤 빨리 시원한 곳으로 옮긴 후, 작업복을 벗겨 몸을 시원하게 하고 의식이 있는 경우 얼음물이나 이온음료 등을 마시게 한다.

또 선풍기나 부채질을 통해 체온을 식히고, 시원한 물로 몸을 적셔준다.

몸을 가누지 못하거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신속히 119 구급대나 가까운 의료기관에 연락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자원식품과 김창희 지도사는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매일 기상정보 확인하기, 갈증을 느끼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수분 섭취하기, 농작업은 12시부터 오후 5시를 피해 아침저녁 선선할 때 하기, 그늘에서 시원하게 휴식하기 등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도사는 또 “고령의 농업인은 혼자 농작업을 하는 것을 삼가고, 함께 일 할 때에도 동료의 상태를 수시로 살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