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하남읍 백산두레영농조합 체험활동 활성화(도자기 체험)

밀양시 하남읍 (구)백산초등학교에 설립, 운영 중인 백산두레영농조합법인(대표 김태석)의 시설 이용 및 각종 체험활동이 활성화 되고 있다.

하남 지역 주민들은 백산초등학교 폐교에 따른 아쉬움에 밀양교육지원청으로부터 임대계약을 통하여 지역 주민들이 조합을 결성, 2015년 일정 금액의 출자를 통한 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여 농림축산식품부 마을기업조성 사업에 선정되어 체험에 적합한 시설물을 준비해 왔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센터조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문화체험시설을 갖추는 등 2년간 꾸준히 체험활동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그동안 문화우물사업으로 콩쿨대회를 2년간 개최했고, 농어촌희망재단에서 실시하는 농촌․문화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도자기 교실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여 지역민들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백산두레영농조합법인은 매주 예약이 꽉 찰 정도로 도자기체험과 두부․피자․빵만들기 등 음식체험이 줄을 잇고 있으며, 올해 시범적으로 실시한 김장체험에 대한 인기가 높아 내년부터 도시민들을 위한 김장체험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김태석 대표는 “법인 설립 후 지금까지 구축해 온 인프라를 잘 활용하여 내년부터는 많은 도시민들을 유치하여 체험학습을 확대해나가고 마을기업 취지를 살려 주민들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