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월 22일부터 9월 11일까지 약 3주간 참가 접수 -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충북센터, 센터장 윤준원)가 미래 신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헬스케어 등 4차 산업분야의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위해 ▲인공지능 ▲가상현실 ▲헬스케어 등 3개 분야 예비창업자 혹은 설립 7년 미만의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우수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한다.

참가 희망기업은 8월 22일부터 9월 11일까지 온라인 사이트(http: //onoffmix.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1차 서류 심사를 거쳐 20개 팀을 선발 한 후, 2차 발표심사를 통해 6개 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6개 팀은 10월 초, 사업화 아이디어를 직접 시연하는 ‘데모데이(Demo Day)’을 통해 최종순위가 결정되며, 특허권리화, 사업컨설팅 등을 지원받게 되고, 이 가운데 유망 스타트업은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충북센터는 올해 말 뷰티분야의 스타트업 공모전을 추가 개최할 계획이다.

충북센터, 지난해 공모전 통해 발굴한 16개 스타트업 사업화 지원...수출에 기여, 유망 아이템 육성

이번 공모전은 충북센터가 작년에 개최한 ‘특허 사업화 공모전’과 ‘IoT 스타트업 글로벌 육성 프로그램’을 통합한 것으로, 16개 기업의 특허와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한 바 있다.

이 가운데 주방․욕실용 삼중구조 진공흡착판 특허 보유업체 ㈜제이에스엠은 금형제작 비용을 지원받아 상품화에 성공, 중국에 30만 달러 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또 LCD․OLED 패널표면 세정제 생산기업 MCK㈜는 특허권리화 지원을 받아 보유 특허를 일본을 포함한 국제특허출원(PCT; Patent Cooperation Treaty)하고, 일본 현지 유수 광학기업에 제품공급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포터블 전기자동차 충전․결제 시스템을 개발한 지오라인, 음식물 쓰레기 처리 곤충인 ‘동애등에’의 생육환경을 IoT를 활용해 최적화하는 사육기를 고안한 ㈜충북곤충자원연구소도 지원한 바 있다.

윤준원 충북센터 센터장은 “충북센터는 벤처창업 활성화와 중소기업의 성장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특허, 생산기술, 스마트공장, 연구개발 및 판로개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사업을 펼쳐왔다”며, “그간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선발되는 스타트업이 단기간에 해외 진출 등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