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들이 작년에 대학교를 휴학했는데 아직도 입영통지서를 못 받았어.” 주변 지인들로부터 듣는 말 중 가장 안타까운 말이다.

병무청 징병검사에서 현역병영대상자로 병역처분된 사람은 다음연도에 군 복무를 할 수 있도록 현역병 입영일자 및 입영부대가 결정이 된다. 그러나 대학생은 개인별로 학업을 계속하고 싶은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재학이나 휴학 중에는 현역병입영일이 결정되지 않는다. 졸업 전에 군 복무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재학생입영신청을 하거나 현역병 입영일자 본인선택 등 별도의 입영신청 절차를 거쳐야 한다.

결국 다니던 학교를 휴학했다고 해서 현역병입영일이 결정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며, 징병검사 당일 이런 사실을 별도로 상세하게 안내를 하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인 학생들이 귀담아 듣지 않아 이따금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접하게 되는 것이다.

 

병무청에서는 군 복무 당사자인 병역의무자 외에도 부모님이나 가족들과도 병역이행 절차를 공유하기 위하여 재학생입영신청이나 현역병 입영일자 본인선택 등 다양한 제도에 대하여 미리 대상자별로 맞춤형 안내문을 작성하여 SMS, 우편 등을 통해 발송하고 있다.

따라서 사랑하는 우리아들을 학업이나 취업 등 공백 기간 없이 원하는 시기에 군 복무를 시키고 싶다면 병무청에서 병역이행 단계별로 보내주는 징병검사, 현역병입영, 사회복무요원소집 신청 시기 및 절차 등 다양한 안내문을 무심히 넘기지 말고 세심하게 읽어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광주전남지방병무청은 징병검사를 받은 대학교 재(휴)학생 중 2017년 현역병(일반병)으로 입영을 희망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올해 총 3차에 걸쳐 총 5,000여명에 대한 재학생입영신청을 접수하는데, 3월 4일 1차를 시작으로 6월 15일 2차까지 접수를 마쳤으며, 마지막 3차는 9월 7일 14시부터 병무청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공인인증서 필요)할 예정이다.

재학생입영신청자에 대한 현역병 입영일자는 본인의 입영희망시기를 최대한 반영하여 올해 12월 중 전산 배정하며 입영일자 및 부대가 결정되는 대로 별도의 안내문을 발송하고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병역의무! 본인이나 가족들이 조금만 관심을 갖고 미리 준비한다면 학업과 군 복무를 조화롭게 해결하면서 개인별 일정에 따라 맞춤형으로 이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