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창]지난 8일 발표된 조선업 구조조정 대응 고용지원방안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즉시 고영선 차관 주재로 프레스센터에서 민관합동조사단 착수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민관합동조사단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신청 관련하여 해당업종 관련 전문가,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고용관서 관계자 등으로 구성하여 지정신청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현장실사 등 조사를 실시한다.

금번 조사단은 지난 5월 13일 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신청에 대하여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서, 작년 12월 동 제도가 마련된 이후 처음으로 구성·운영되는 사례가 된다.

조사단 구성은 다음과 같으며, 이중 민간전문가 6명 등 총 13명이 착수회의에 참석했고, 지방고용관서 관계자는 현장실사 시 참여할 예정이다.

킥오프회의에서는 최근 조선업 고용상황을 공유하고,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조사 일정 및 주요 조사내용 등 운영계획을 결정하였다.

또한, 과거 통영의 고용촉진특별구역 지정사례의 경험을 공유하면서 조선업종의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사방향과 함께 지원대상 범위, 지정 기간 등 집중 논의사항을 도출하였다.

민관 조사단의 활동이 마무리되면 조선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에 관한 의견을 담은 결과보고서를 정부에 제출하게 되며 고용부는 이를 참고하여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6월 하순‘고용정책심의회’를 개최하여 업종 지정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고영선 고용노동부 차관은 “하반기부터 조선업 종사자의 어려움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제도 마련 이후 첫 적용사례가 될 수 있는 만큼, 신속하고 면밀히 조사해 주기를 바라며 취약 근로자 지원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현장실사 등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