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한-이스라엘 관련 민간 전문가 간담회 개최


[뉴스창]2일 한-이스라엘 자유무역협정(FTA)의 가시적 성과 도출을 위해 수출, 창업·기술협력 관련 기업, 연구소, 투자기관 등이 참여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밝혔다.

금번 간담회는 향후 개시될 한-이스라엘 자유무역협정 협상에 대비해 양국간 교역, 창업·기술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보다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산자부에 따르면, 발제를 맡은 대외경제연구원과 한-이스라엘산업연구개발재단은 양국의 상호보완적인 산업구조, 이스라엘이 창조경제 롤 모델인 점을 감안,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교역·투자, 정보기술(IT)·산업·과학기술 협력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대외경제연구원은 자유무역협정 체결시, 관세인하 뿐만 아니라 비관세장벽 완화 등을 통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소비자후생 추가 증대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한 한-이스라엘산업연구개발재단은 양국간 산업기술협력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일부 분야는 사업화 되어 매출이 발생하는 등 질적으로도 심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참석 기업들도 이스라엘과의 향후 유망협력 분야로 무인기, 지능형(스마트)공장, 바이오 등을 언급하면서 이번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에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