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창]『세계의 명물 성주참외』의 명성을 전세계에 널리 알려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기 위해 김항곤 성주군수를 비롯한 해외시장개척팀이 지난 24일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시행한 성주참외 해외판촉행사에 빡빡한 일정으로 자정을 넘겨가며 연일 이뤄진 마라톤 협의와 조사를 무사히 마치고 귀국했다.

금번 판촉행사는 기존 바이어를 통한 물량확대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바이어를 통한 해외판촉행사 및 업무협약체결과 함께 중국시장진출에도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군 관계자는 전했다.

지지부진하던 말레이시아 수출에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어 지난해 총 4톤정도에 머물렀던 말레이시아 실적이 금년도에는 2개월간 20톤의 실적을 거양했다.

AEON 및 이세탄 백화점에서 대규모로 이뤄진 시식판촉행사와 함께 AEON사의 대형 벤더업체인 아틀란틱사와의 MOU체결(60톤, 30만불상당) 등 해외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이 성주군의 계획이다.

홍콩에서는 기존 납품되는 Wellcome매장에서 더 나아가 YATA백화점 및 챔피온사의 10개매장에서 행사를 진행하며 시장확대에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특히 홍콩 내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챔피온사와의 MOU체결을 통해 성주참외 수출확대에 서로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 밖에도 aT홍콩지사를 방문하여 성주참외의 홍콩 수출촉진 및 중국 참외수출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역할을 다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또한, 중국 내 심천, 혜주시를 직접 방문하여 성주참외의 대중국수출을 위한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심천 내 하이그린사, 혜주시 내 개발구를 차례로 방문하여 관계자면담을 통해 향후 성주참외의 수출을 위해 양국교류협력을 확대하여 수출에 적극 노력하며, 중국 내 자치구와 자매결연 체결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현지관계자는 밝혔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성주군에서는 수출시장확대와 더불어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중국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진입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 “중국 광동성의 경우 1억 2천명이상의 인구가 모여있는 지역으로 성주참외의 중국 수출길이 열리면 참외 수요공급의 균형이 이루어져 참외수취가격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참외 내수산업에 활력을 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성주참외 세계화에 한걸음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공격적인 수출확대정책을 계속해서 펼쳐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