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 창출을 위한 「제1차 국가측량 기본계획」수립


[뉴스창]측량 관련 융.복합 산업 육성과 측량 신기술 저변 확대 등을 위한 제1차 국가측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앞으로 5년간(2016~2020) 측량산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고 국토교통부가 밝혔다.

측량은 지형.지물의 위치, 형상, 면적 등을 측정하여 공간상의 관계를 규명하는 기술로, 최근에는 위치 확인 시스템(GPS)*의 발달과 지도의 대중화로 고정밀의 측량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측량을 기반으로 하는 신산업 창출이 증가되고 있다.

이번 계획은 고정밀 위치정보의 수요 증가와 자율주행자동차, 무인비행장치, 개인항법 등 측량 관련 환경변화에 따라 신기술 융.복합을 통한 측량 및 관련 산업의 육성을 위한 국가차원의 대응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립되었다.

“국토의 가치를 더하는 측량”을 비전으로 설정한 이번 국가측량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은 ‘측량을 통한 신산업 창출’을 위해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정밀도로정보를 구축하고, 드론 등 무인항공기 기반의 측량산업 도입 등 측량 관련 융.복합 산업을 적극 육성한다.

그리고 실내 측위기술 개발 등 측량기술 고도화 및 신기술 촉진을 유도하고, 전문교육 이수제도를 도입하여 측량기술자 역량강화를 통한 측량산업의 해외진출과 국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

‘국민안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지진.지각변동 및 해수면 상승 등을 반영한 위치기준체계의 도입과 기본공간정보 기반의 재해예방정보를 통합.지원하며, 재해발생시 효율적 재해복구를 위한 3차원 공간정보 기술지원 체계(EMS)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설 분야의 품질 향상 및 메가스트럭쳐의 시공.안전 관리를 위해 측량성과 검사 의무제도 도입과 관계 규정을 정비하는 등 국민안전을 목표로 측량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국민생활 편의’를 위해 측량음영지역을 제거하고, 실생활 맞춤형 위치정보 제공 및 활용을 위한 고정밀 측량기준점 정보 서비스 환경을 마련한다.

또한 국민의 여가 및 취미생활 지원과 시각장애인, 노약자 등의 보행 편의를 위한 특수목적 전자지도 생산을 확대하는 등 측량을 통한 생활밀착형 공간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기본계획을 계기로 국민의 안전과 편의,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측량정책을 마련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대중화를 유도할 수 있는 측량산업의 패러다임 변환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