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오는 23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해뜨는 서산 온라인 에디터톤 이벤트 추진

▲ 서산시
[뉴스창]서산시가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에 지역정보를 체계적으로 수록하기 위해 전국의 위키백과 사용자의 힘을 모은다.

시는 세계적인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를 통해 시민 편익과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지난 5월부터 행정안전부와 한국위키디어협회와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시는 각 부서의 편집자들이 콘텐츠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자리에 모여 편집하는 에디터톤을 지난 6월부터 20일까지 3차례 개최했다.

또 행정안전부와 위키협회에서는 교육·기술 지원을 비롯해 분석 및 평가를 했다.

그 결과 시는 일반현황, 문화관광, 산업인프라, 농축수산 등 다양한 분야의 상세한 정보를 위키백과에 수록했다.

여기에 시는 전국의 위키백과 사용자가 참여하는‘해뜨는 서산 온라인 에디터톤 이벤트’를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추진한다.

이 행사는 서산시에 관심 있는 전국의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고, 위키백과에 나와 있는 서산시의 문서를 온라인상으로 공동 편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한국위키미디어협회와 함께 우수한 참여자를 선정해 우승 상패와 상품도 수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이번 행사를 통해 전국 위키백과 사용자의 집단지성을 결집하고 전 국민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며 “위키백과에 실릴 자료를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관리해 시민편익과 관광활성화에 직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