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환 차관, 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 수주지원 활동 나서


[뉴스창]지난 13일(수)부터 오는 20일(수)까지 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에서 김경환 1차관을 단장으로 한 수주지원단이 중앙아시아 지역 해외건설 수주 지원에 나선다고 국토교통부가 밝혔다.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은 지난 해 한국에서 열린 정상회담을 계기로 플랜트 사업 참여뿐 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우리기업의 진출확대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번 수주지원단 파견을 통해 양국 간 협력 사업을 구체적으로 확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수주지원단은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인천공항공사 등 각 분야의 공기업과 엔지니어링 업체·건설사 등 민간 기업이 함께 한국의 기술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민관합동 형태로 구성된다.

특히, 각 분야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공기업, 대기업, 중견·중소기업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어, 보다 경쟁력 있는 한국형 사업의 제안 및 후속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즈베키스탄은 도로건설, 발전, 수자원 사업 등에 국가계획을 수립하여 지속 투자를 실시하고 있는 국가로, 현재는 우리기업 진출실적이 대부분 플랜트 분야에 국한되어 있으나 최근 공항, 수자원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대외경제무역투자부, 수자원부, 전력공사, 타슈켄트 시(市)와의 면담을 통해 여러 분야에서의 우리기업 진출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5월 한국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우즈베키스탄 측이 요청한 타슈켄트 국제공항 개발사업이 현재 타당성조사 중으로, 타당성 조사 이후의 사업 추진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은 관개수로가 노후화되고 유지관리가 부실하여 70%의 누수율을 기록하고 있어, 우리기업과 지능형 물관리시스템 구축 및 관개시설 개선사업에서도 협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타슈켄트 시(市) 현대화 사업의 일환인 주택재건축사업에 타슈켄트 시장이 우리기업의 참여를 바라며 기업대표단 방문을 요청하고 있어, 이번 계기에 구체적인 사업 정보를 얻고 참여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투르크메니스탄은 2015년 50억 불 규모의 에너지 기반 시설(인프라) 사업 계약을 체결한 세계 4위의 천연가스 매장국가로서, 석유가스부·건설부·산업부와의 면담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주될 에너지 기반 시설(인프라) 사업에 대한 참여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투르크메니스탄은 중앙아시아 중심의 교통 요충지로서, 중앙아시아 교통 환승회랑 구축을 위해 다양한 교통수단을 확충 중으로, '교통물류 기반 시설(인프라) 세미나'를 개최하고 양국 간 기술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교통물류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미나를 통해 양국 간 활발히 협력중인 에너지 기반 시설(인프라) 분야는 물론, 에너지 국제수송망, 도로 및 철도 기반 시설(인프라) 등에 대한 실질적인 사업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2015년 9월 한국에서 개최된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심포지엄'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아시아-유럽 간 원활한 인적·물류 교류 활성화 및 경제 발전 도모를 위해 교통·물류 네트워크 체계 구축·강화가 필요하다”며 “이번 수주지원단의 활동을 통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중심축에 위치한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 교통물류망 확충사업에 우리기업이 활발히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또한, 날로 악화되는 중앙아시아 지역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수원의 개발, 상수도 유수율을 높이는 등 수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다양한 사업에서도 그동안 국내외에서 쌓아온 우리 기업의 물 관리 기술(노하우)을 적극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