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복무요원 순천복무관리센터에 거는 기대-

감성진 복무관리과장

영국의 시인 겸 평론가인 사무엘 존슨은 “우리는 모두 누군가를 기쁘게 한다는 희망 속에 산다.”라고 말했다. 이는 타인에 대한 봉사와 희생이 자신과 다른 사람을 함께 기쁘게 한다는 이타적 인간관을 표현하는 것이다. 우리 곁에는 아무도 관심 갖지 않은 구석지고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묵묵히 봉사하고 희생하며 그 누군가를 항상 기쁘게 한다는 희망 속에 사는 젊은이들이 있다. 이들이 바로 나눔과 봉사로 병역의무를 대체 복무하는 사회복무요원들이다.

광주전남 지역에는 약 3천5백여 명의 사회복무요원들이 여러 복무기관에서 병역의무를 대체하여 복무하고 있다. 이들은 사회 곳곳에 설치된 복지시설에서 또는 학교가기가 힘겨운 장애학생을 돕기 위한 학교에서, 날마다 응급환자가 발생하는 소방서등, 사랑과 봉사가 필요한 곳에서 나눔의 정신으로 맡은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노인 인구 증가로 인한 보호서비스, 장애우 보살핌, 아동·청소년 및 취약계층 지원 등 각종 복지서비스 수요가 넘쳐나고 있다. 병무청에서도 복지시설 증가와 수요 확대에 부응하기 위해 사회복무요원을 사회복지분야에 지속적으로 배치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광주 전남지역에는 550여 개의 복지시설에서 사회복무요원들이 나눔 천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은 복지시설에만 복무하는 것이 아니다. 보건의료, 환경감시, 교육문화, 일반행정 분야 등 사회서비스가 필요한 곳 어디에서나 현장 파수꾼으로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젊음의 열정을 다 하고 있다. 이러한 젊은 나눔 천사들의 사기 진작과 권익보호를 위해 직접 일선에서 뛰어 다니며 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복무를 지도하는 숨은 일꾼, 병무청 복무지도관들이 있다. 복무지도관들은 복무현장을 매일 방문하여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며 사회복무요원들이 건강하고 알찬 복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들이다. 일명 지도관이라고 일컬어지는 이들은 광주·전남 27개 시·군·구 지역에 위치한 990여개의 복무기관을 방문하여 사회복무요원 고충상담 뿐만 아니라 해당 복무기관 담당자에게 복무관리 노하우도 전수하고 있다.

그러나 순천·여수·광양지역 등 광주광역시에서 원거리에 위치한 복무기관은 지도관이 실태조사, 민원상담 방문을 위해서는 많은 이동시간이 필요하고, 또한 이 지역 주민들이 병무행정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광주까지 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난 2월 23일 광주·전남병무청에서는 순천청암대학교 내에 순천복무관리센터를 확장·이전 개소하였다. 대학 내 학생복지관 1층에 위치한 순천복무관리센터는 개소와 동시에 대학생 등 많은 병역의무자들이 군 복무에 대한 상담과 민원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순천청암대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인근 순천제일대학과 순천대학교 등 광주와 원거리에 위치하여 그동안 상대적으로 병무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곳의 대학생과 지역 주민들 역시 높은 기대감을 보이며 환영하고 있다.

전국 지방병무청에는 순천복무관리센터를 포함하여 5개의 복무관리센터가 각 지역에 설치되어 있다. 대부분 도심외곽에 위치하거나 병역의무자의 접근성이 떨어진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순천복무관리센터는 전국 최초로 병역의무자의 접근성이 가장 높고 교통이 편리한 대학교내로 복무관리센터를 이전하여 전국 복무관리센터의 표준 모델이 되고 있다. 순천복무관리센터는 병무직원 2명이 파견되어 근무하고 있으며 관할지역은 전남 동부권 9개 시·군·구 지역의 약 970여명의 사회복무요원과 약 260여개의 복무기관을 담당하고 있다. 관할지역은 순천, 광양, 여수, 고흥, 보성, 장흥, 강진, 구례, 곡성 등이 포함된다.

순천복무관리센터는 복무기관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사회복무요원들이 복무중 애로, 건의사항이 발생하면 즉시 복무기관을 방문하여 신속하게 상담과 처리를 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와 병행하여 병적증명서 발급신청, 병역판정검사일자 신청, 모집병 면접, 병무홍보, 이동병무상담, 그리고 각종 심의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명실상부한 전남 동부권 지역의 지방병무청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향후 순천복무관리센터는 근무여건과 능력을 감안하여 기능을 확대하고 현장소통 기능을 강화하는 출장소 개념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업무의 다양화 및 업무환경 변화에 따라 복무관리센터임무를 확대하고, 지역 복무기관·사회복무요원들과 가까운 곳에서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민원접점 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며, 전남 동부지역의 병무행정 중심기관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다

타인을 기쁘게 하는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가득 찬 사회복무요원들이 지역 주민들의 신뢰 속에 따뜻하고 소중한 나눔을 실천 할 수 있도록 광주·전남지방병무청과 순천복무관리센터에서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실천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이 사회복무요원들의 성실한 병역의무 이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