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헌서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2000년 후반에 한 여성 가수가 리메이크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난 난 꿈이 있었죠....., 내 가슴 깊숙이 보물과 같이 간직했던 꿈’이란 가사로 시작하는 “거위의 꿈”이라는 노래가 있다. 이 가사처럼 20대 뜨거운 가슴에 품은 ‘보물과 같은 꿈’의 완성과 병역 해결을 위하여 불쾌한 소음과 매캐한 기름 냄새 풍기는 산업현장에서, 오늘도 맡은 바 묵묵히 땀 흘리는 의무자들을 위한 이야기 “산업기능요원 제도”를 소개하고자 한다.

산업기능요원제도는 현역병 충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국가산업의 육성·발전과 경쟁력제고를 위하여 병무청에서 정한 중소기업 위주의 병역지정업체에서 특정 요건 및 자격,면허를 가진 현역병입영대상자는 34개월, 이와 상대적으로 특정 자격 또는 면허가 요구되지 않는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자는 26개월 동안 정해진 복무분야에 근무하면 병역을 마친 것으로 인정해 주는 병역대체복무제도이다.

현재 문재인 정부가 시행하는 경제정책을, 문재인 대통령의 이니셜 중 가운데 글자인 ‘J'와 경제학을 뜻하는 ’이코노믹스‘를 합성하여 “J노믹스”라 칭한다, ’J노믹스‘ 큰 방향 하나가 바로 ‘중소·벤처기업 육성’ 정책이다.

현 정부의 경제 정책기조로 볼 때 중소기업 위주로 운영되는 산업기능요원 제도의 중요성 및 필요성도 분명 강조될 것이다. 이러한 좋은 기회를 맞아 병역지정업체는 내실을 다짐과 동시에 근로조건 및 복지 개선을 통한 단순 산업기능요원으로서의 복무를 넘어 취업이라는 더 큰 꿈이 뿌리 내릴 수 있는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할 것이다.

금년에 우리관내에 산업기능요원으로 신청 가능한 인원은 780여명(현역:310,사회복무요원:470여명)으로 병역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하고자 하는 의무자들은 적극적으로 산업기능으로 지원하기를 희망한다.

편입을 희망하는 의무자들에 편익 제공을 위해 광주·전남지방병무청 홈페이지 “소식·정보”란을 통하여 우리관내 산업기능요원 채용을 희망하는 업체 명단 및 편입절차에 필요한 서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산업기능요원 채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고용노동부 취업정보포털인 워크넷(www.work.go.kr)과 연계된 웹사이트 ‘산업지원 병역일터(work.mma.go.kr)’를 통해 병역지정업체의 채용정보 및 이력서를 등록한 병역의무자 정보, 병역지정업체 검색, 복무관련 질문 답변 등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거위의 꿈”이란 노래 후반부에 ‘저 하늘을 높이 날을 수 있어요.....내 삶의 끝에서 나 웃을 그날을 함께해요’라는 가사처럼 20대의 뜨거운 꿈을 간직한 의무자들이 “성공적 병역이행과 취직” 두 개의 꿈을 향한 작은 날개가 큰 날개가 되어 더 높은 하늘로 날아오르는 모습을 함께할 수 있길 병무청은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