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맞춤형정비사업 3월까지 공모

경기도가 ‘맞춤형정비사업’ 참가 시·군을 오는 3월까지 모집한다.

‘경기도 맞춤형정비사업’은 도가 2013년부터 추진한 주민 주도형 구도심 정비사업으로, 재정비촉진지구 해제지역, 단독·다세대 주거 밀집지역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구도심 낙후지역을 재생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사업계획 단계부터 마을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가장 큰 특징을 갖고 있으며, 그동안 13개 마을이 마을 당 계획수립비 1억 원(도비 3천만 원, 시군비 7천만 원)을 지원받아 계획을 수립했다.

이 가운데 8개 지구는 국비지원사업에도 선정돼 국비 171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도는 올해 5개소를 신규 선정하여 1개 마을 당 3천만 원씩 총 1억5천만 원의 도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맞춤형정비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시장·군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오는 3월 31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도는 신청된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4월 중 건축‧도시재생분야 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 현장 확인 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 사업은 정비계획 수립과 실시계획 등 행정절차에 시간이 많이 걸려 공모를 통해 계획을 우선 수립하고, 향후 국·도비 매칭으로 예산을 확보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라며 “국비 등 예산확보 방안을 시·군과 함께 모색해 주민이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