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컨벤션센터서 창립총회 열고 7개 분과 활동 시작, 민선6기 시 주요현안·발전전략 논의 및 대안 제시

 

광주광역시의 주요 현안과 미래 발전전략 등을 논의하고 대안을 제시하게 될 ‘광주공동체시민회의’가 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본격 출발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과 500여 시민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창립총회는 경과보고 및 운영방향 소개, 시장 및 시의회의장 인사말, 위촉장 수여, 위원장 선출, 분과별 주제토론 등 순으로 진행됐다.

윤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취임 100일을 앞두고 자발적으로 참여해 주신 514명의 시민위원들과 함께 하게 돼 영광”이라면서, “위원 모두가 시민을 섬기는 시장의 입장에서 시정 현안과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하고 참여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위촉장 수여식에서는 81세 최고령자, 21세 최연소자, 장애인, 여성, 청년, 전문가 등 각계각층 7명의 위원이 각 분과를 대표해 위촉장을 받았다.

광주공동체 시민회의 초대 위원장에는 김윤수 前 전남대 총장이 참석위원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이어 각 분과별로 ‘내가 시장이라면’이라는 주제로 원탁토론을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광주역사박물관 건립 △4대 관문 교통혼잡 해소 대책 △영산강변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독거노인 공동주택 타운 조성 △장애인 문화복지 실현 △청소년 놀이공간 확보 △시립수목원 조성 △버들치가 사는 광주천 만들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등을 제안했다.

제안된 내용은 관련 부서에서 검토하고 관리카드를 작성해 정책 수립의 전 과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8월25일부터 9월5일까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분과별 위원은 ▲문화·관광·체육 105명 ▲인권·복지 104명 ▲여성·청(소)년 75명 ▲도시·건설·교통 98명 ▲환경·녹지 45명 ▲경제·투자 45명 ▲자치·기획 42명 등이다

광주시는 앞으로 분과별 위원회를 개최해 분과위원장을 선출하고, 분과위원장을 포함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광주공동체 시민회의를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