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춘천박물관 복합문화관 조감도

국립춘천박물관(관장 김상태)은 복합문화관 신축 사업을 오는 5월 30일에 완료한다. 지난 2018년 9월에 착공하여 20개월에 걸쳐 완성된 복합문화관은 총 4층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축 복합문화관은 최신 설비를 갖춘 460㎡ 규모의 기획전시실과 약 30만 점의 매장문화재를 보관할 수 있는 수장고, 강원지역 최초의 어린이박물관, 아름다운 정원과 루프탑 카페 등을 선보인다. 이 중 어린이박물관과 루프탑 카페는 추가 인테리어 공사를 거쳐 오는 10월 말 일반에 개장할 예정이다. 국립춘천박물관은 복합문화관 건립과 함께 기존 정문을 강원대학교 동문과 마주 보도록 이설함으로써 박물관의 개방감을 높이고 관람객의 이용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복합문화관 최상층에는 사군자 중 으뜸인 능수매화를 주요 테마로 ‘매화정원’을 조성하였다. 능수백매와 홍매 10여 그루가 가운데에 조화를 이루고 주변에 계절별로 꽃을 피우도록 초화류를 꼼꼼하게 설계·배치한 아름다운 정원은 가을 무렵 개장 예정인 루프탑 카페와 함께 지역의 명소가 되길 기대한다. 한편 기존 정문이었던 차량 진입로는 고인돌 정원으로 탈바꿈하였다. ‘삼천 년의 고독’이라는 별칭을 가진 고인돌 정원은 향후 강원지역에서 보존이 어려운 고인돌이 발생할 경우 5∼6기까지 추가 수용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국립춘천박물관은 복합문화관 신축을 계기로 강원지역의 뛰어난 문화유산이 더욱 널리 알려지도록 대외적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민들과도 활발하게 소통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