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 최초 조례 제정, 시장과의 적극행정 허심탄회 토크 콘서트 등 적극행정 문화 확산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기관장의 적극행정 추진 의지와 기반구축 성과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로부터 ‘적극행정 선도 자치단체’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기관장의 적극행정 추진의지, 기반구축, 우수사례 등을 평가하여 광역 4곳, 기초 13곳 등 총 17개 자치단체를 선정하였다. 

시는 그동안 광역 지자체 최초로 적극행정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적극행정에 대한 직원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장과의 적극행정 허심탄회 토크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공직사회 내 적극행정 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11월 오거돈 시장은 퇴근 후 방화복 없이 트럭화재를 초기 진압한 적극행정 시민영웅 소방관에 첫 특별승급을 지시하는 등 조직 내 적극행정 문화 확산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한 바 있다. 

이번에 적극행정 선도 자치단체로 선정된 기관은 향후 분야별 전문가의 컨설팅을 지원받게 되며, 행정안전부와의 협력을 통해 적극행정 과제 발굴 및 홍보채널 다양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선도 자치단체의 적극행정 추진 경험과 성과를 다른 자치단체에 전파하는 멘토 역할 및 적극행정 문화 확산의 구심점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020년에도 적극행정 문화의 정착과 확산을 이끌어나가는 선도 자치단체로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