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 대비, 발달장애인 20명 및 자원봉사자 20명 대상

대구 무장애 관광투어 사진

대구시와 한국관광공사 관광복지센터는 대구시 거주 발달장애인에게 국내여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대구 근대골목, 무주, 영동 등의 열린관광지※를 중심으로 나눔 여행을 실시한다.

※ 장애인과 어르신, 영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이나 관광 활동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을 말함

대구시와 한국관광공사 관광복지센터에서는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를 맞이해, 대구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에게 관광 향유권을 보장하고, 대구시가 관광복지를 선도하는 무장애 관광도시로 조성하고자 열린관광지 중심으로 장애인 나눔여행을 기획했다.

이번 주요 일정은 1박 2일간 진행되며, 첫째날에는 대구관광지의 중심인 대구 근대골목와 무주 반디랜드, 곤충박물관 등의 열린관광지를 둘러보고, 둘째날에는 영동국악체험촌, 영동치즈체험 등의 체험관광지를 투어 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팸투어 참가자는 총 40여명으로 대구거주 발달장애인 20명, 보호자 및 자원봉사 20여명이 참가해, 장애인과 비장애인간 일대일 짝꿍을 이루어 진행된다.

둘러보는 관광지마다 비장애인 해설사도 동행해 관광해설 안내 및 관광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앞으로도 대구시는 여행객 누구나 찾기 편하게 찾는 ‘무장애 관광도시’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광약자에게 국내여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관광취약계층의 관광 향유권을 보장하는 데에 앞장 설 것이다.

제갈진수 대구시 관광과장은 “국내여행에 기회가 없었던 발달장애인들이 관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며 “앞으로도 장애 유형을 고려한 무장애 도시 기반을 조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