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초 수출 확대를 통한 계약재배 확대 청신호 -

산초(초피) 일본 수출을 위한 선적식 모습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지난 26일 밀양 산초(초피) 수출농가, 수출업체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으로 수출하는 선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밀양시 상동면에서 재배한 산초 20톤 수출을 시작으로 오는 2020년까지 60톤 수출을 목표로 물량을 점진적으로 늘려갈 예정이다.

산초나무는 제초제에 약하고 물 빠짐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성장이 어려워 농가들이 선호하지 않는 품목 중의 하나이다. 특히 나무 가시 때문에 수확이 힘들어 젊은 농부들은 선호하지 않는 품목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시 없는 산초나무가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으며, 밀양시는 밀양형 6차산업의 일환인 계약재배를 확대하기 위해 산초(초피) 수출작목반을 구성하고 수출업체인 대우식품과의 계약재배를 추진할 예정이다.

산초(초피) 생산을 시작한 박상문 농가는 “초피 수출의 경쟁력을 알고 재배를 시작하였으나, 생산농가가 적어 고민하던 중 밀양시에서 산초(초피) 생산농가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수출로 연계할 수 있도록 상담해주어서 2020년 생산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영형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어려운 농업여건 속에서도 수출에 힘써주신 농업인들께 감사드리며, 신규 수출 품목 발굴을 위하여 앞으로도 작목반 구성 지원 등 농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지속적 마케팅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수출품목을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