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 주도권 쥐기 위한 기 싸움 여전히 치열

진통끝에 3월 임시국회가 가까스로 열린다.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자유한국당 정양석, 바른미래당 유의동 등 3개 교섭단체 원내수석부대표는 5일 국회에서 실무협상을 하고 3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여야는 오는 7일 오후 2시 3월임시국회개회식을 개최하고 11일부터 사흘간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하기로 했다. 비교섭단체 대표발언은 19일과 20일 열린다.

또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정치 외교통일안보 경제 교육사회문화 등 총 4개분야에 걸쳐 대정부 질문을 진행한다. 안건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28일 오후 2시와내달 5일 오전 10시 각각 개의하기로 했다.

민생입법의 시급성 때문에 여야가 이처럼 3월 국회를 열기로 했으나 정국 주도권을 쥐기 위한 기 싸움은 이날도 치열하게 펼쳐졌다.

민주당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앞으로 어떤 이유로도 다시는 국회가 멈추는 일이 있어선 안 된다 며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처리가 미뤄져 초등학교 1∼2학년의 방과 후 영어학습이 무산됐고,국민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법도 국회에 쌓여있다 고 지적했다. 나아가 한반도평화를 위한 국회 차원의 논의 및 초당적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추진,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및 최저임금 관련 법안 처리, 국민연금의 연금사회주의 차단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3월 임시국회는 각종 의혹과 관련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 며 필요하면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국정조사, 특검 등의 도입도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의혹), 기획재정위원회(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폭로), 환경노동위원회(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청문회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