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양정철 백원우입당…여권 무게중심 당으로 이동/총선 앞두고 청와대 내각 출신들 출마 예상지 거론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문재인정부청와대와 1기 내각 인사들이 속속 더불어민주당으로 돌아오면서 여권의 무게중심이 당으로 옮겨지고 있다.

청와대 출신으로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해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남요원 전 문화비서

관,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이 지난달 18일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

3일 민주당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이해찬 대표는 이번 주 중 이들과 만나 향후 당내 역할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임전 실장에게는 남북관계 등 관련 경험과식견을 활용할 수 있는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맡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양정철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도 최근 당내인사들과 활발하게 접촉 중이다. 일각에서는 양 전 비서관이 이 대표가 제안한 민주연구원장직을 맡는 것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현역 의원 신분으로 1기 내각에 합류했던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이르면 이번 주 개각과 함께 여의도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에서는 청와대 출신 주요 인사들의 내년 총선 예상 출마지역도 오르내린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은 서울 종로와 중구, 성동을 등이 거론된다. 백원우전 비서관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은 의원시절 지역구였던 경기 시흥갑과 전북 익산이 예상된다. 윤영찬 전 홍보수석은 경기 성남 중원, 권혁기 전 춘추관장은서울 용산, 나소열 전 자치분권비서관(현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은 충남 보령 서천, 정무기획비서관을 지낸 진성준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서울 강서을, 대변인을 역임했던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충남 공주 부여 청양 출마를 염두에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 브리핑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