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범시민운동본부주관, 16일 100만 광주시민 궐기대회…전국 시도의장협의회도 5 18국립묘지서 규탄대회

5월 단체와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11일 광주시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망언을 내뱉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제명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시민단체 제공)

5 18민주화운동에 대한 폭언을 쏟아낸 자유한국당에 대한 범국민투쟁이 광주에서 시작된다.

14일 자유한국당 3인 망언의원 퇴출과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위한 광주범시민운동본부(광주본부) 에 따르면 광주본부는 15일 광주 YMCA무진관에서 첫 회의를 갖고 결성식을 통해 공식 출범을 알린다. 여기에다 전국시도의장협의회(이하의장협의회)도 15일 광주 국립 5 18민주묘지에서 5 18민주화운동 망언 규탄대회를 열고 의원 제명과 처벌법 촉구에 힘을 보탠다.

광주본부는 광주 100여개 시민사회단체외 정치권, 광주시청과 시교육청 등 대다수의 단체가 참여했다. 역사왜곡대책위에 참여한 광주시장과 시교육감 등 단체장들의 참여도 기대된다.

16일 오후 4시부터는 자유한국당 망언의원 3인 퇴출과 역사왜곡 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100만 광주시민 궐기대회가 열린다.

이 자리서 왜곡방지법 제정을 다짐하는 각 정당의 결의와 오월의 노래 공연, 지만원처벌과 망원의원 퇴출, 자유한국당 규탄 퍼포먼스 등이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다.

집회후에는 북구중흥동 자유한국당사까지 가두행진이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궐기대회는 오는 2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될 자유한국당 해산 촉구 촛불집회의 도화선이다. 광주본부는역사왜곡의마침표를찍을이번 투쟁을 위해 전 국민이 참여하는 행사로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광주본부 관계자는 150만 광주시민과피해자, 유가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망언 의원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망언 의원에 대한국회 윤리위의 즉각 제명, 역사왜곡 처벌법제정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한다 며23일 집회는 전국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대규모 서울 광화문 집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5 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주장하는 보수단체의 집회도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금남로에서 예정돼 있다. 이들은 지난해 말부터 매주 광주에서 집회를 개최해 왔으며 궐기대회가 열리는 날 금남로 4가부터 웨딩의 거리까지 행진할 예정인데 궐기대회장소와 겹치면서 충돌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