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 넘는 유물, 목포시나 전남도에 다 드리겠다고 했다”/ 지역 조합과 건설사 제보설에는 "의심 할 수 밖에 없었다"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이 23일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자청 “얘깃거리도 안 될 만한 일이 국가 전체를 시끄럽게 만든 것에 대해 국민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밝히면서 투기와 이해충돌 등 자신에게 드리워진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손 의원은 이날 오후 나전칠기박물관 설립을 위해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명의로 매입한 목포 적산가옥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뉴스에서 여러분이 궁금하다고 하는 것들에 대해 최선을 다해 설명하고 해명했다.

그런데 해명은 나오지 않고 거의 계속 또 다른 왜곡보도가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한테 물어보시면 제가 오늘같이 명명백백히 말씀을 드릴텐데 왜 뒤에서 취재를 하고 왜곡된 취재를 해서 세상을 시끄럽게 만드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손 의원은 투기 의혹이 불거진 부동산 중 상당수가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소유로 박물관 건립 부지라고 해명한 바 있다. 아울러 차명 투기 의혹을 반박하면서도 "17~21세기까지 유물을 여기다(박물관에) 다 넣은 채로 목포시나 전남도에 다 드리겠다고 했다. 다 합치면 100억원은 넘는다"며 "이거(땅) 사서 어떤 이익이 있다고 말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했다. 나전칠기박물관을 위해 모은 유물 시 또한 전남도에 기부하겠다”면서 “국보급 가치가 있는 것은 국립 박물관에 내놓고 이 곳 목포에는 그 아래 급의 유물들을 가져와야 겠다 생각을 했다. 하나도 제가 갖지 않고 다 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녀는 조선내화 부지 근대문화재 지정으로 인한 목포 서산온금지구 재개발조합과 중흥건설의 배후설도 거듭 언급했다. 또 "서산온금지역 아파트 건설이 무산돼 저에 대해 굉장히 많은 뉴스가 나왔다. 만나기만 하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사람도 있었다"며 "그게 무산되고 나서 이번에 일이 터지니까 당연히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단 "취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혀진다"며 뚜렷한 물증을 내놓지는 않았다. 손의원은 “이렇게 많은 분들 앞에서 공언을 하는데 저를 믿으시면 좋겠다”면서 거듭 ‘선의’ 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다만 증여로 조카가 구입한 집에 대해서는 “조카들의 집까지 기부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