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1동 주변 알아두면 쓸모 있는 건강정보를 한눈에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지역 건강위험요인과 건강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우리동네 건강지도’를 제작·배포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 흡연율, 걷기 실천율 등 건강지수가 낮은 지역인 지원1동을 대상으로 제작된 이번 건강지도는 지난해 10월부터 무등중학교 학생, 지역주민, 행정복지센터 등 민·관·학이 힘을 모아 마을 곳곳을 직접 탐방·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특히 집·학교·상가·골목길 등 마을 곳곳을 대상으로 건강위협요소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요소를 파악·분류해 ▲간접흡연 폐해 지역 ▲쓰레기투기 다발지역 ▲술·담배 판매업소 ▲청소년 유해업소 ▲의료기관, 산책로 등 마을 전체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동구는 제작된 마을건강지도를 지역주민에게 직접 배포하고 홈페이지·SNS 등에 게시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흡연지역·쓰레기투기 다발지역 등 환경개선이 필요한 구역을 대상으로 건강교육, 캠페인, 환경정화활동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건강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 지원2동을 비롯한 2~3개 동을 대상으로 건강지도를 추가로 제작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건강지도는 주민이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해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도 지역민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건강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