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복지시설 및 경로당 방문 검사
- 고위험군(인지저하자, 만 75세 이상 독거, 만 75세 진입자) 집중검진

광주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지속적인 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치매를 예방하고 치매환자를 발견하기 위한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추진한다.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은 60세 이상 어르신 중 치매안심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대상자를 위하여 치매안심센터 전문 인력이 노인 복지시설 및 경로당 등을 방문하여 진행된다.

치매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인지저하자, 만 75세 이상 독거, 만 75세 진입자가 치매로 진행되지 않도록 치매예방 교육 및 상담 등 집중 검사관리를 실시한다.

1차 치매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나타날 경우 2차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3차 원인에 대한 감별검사가 필요할 경우에는 협약병원에서 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을 실시한다.

검진 결과에 따라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되면 치매 치료비 지원(월3만원 이내/소득기준 적용), 치매환자 돌봄세트(똑똑똑), 조호물품 제공, 맞춤형 프로그램, 가족교육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서구청 관계자는“치매는 조기에 발결하여 적절히 치료할 경우 완치 또는 중증 상태로의 진행을 억제하거나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며 “치매 고위험군 집중검사를 꼭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상무금호보건지소(☎350-4185, 4761~5)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