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무기관 배치 이후 조기적응과 복무부실 예방지원

31사단 방문 신규 사회복무요원 교육 사진 (사진=병무청)

광주전남지방병무청(청장 황영석)은 ’19. 1. 10.(목) 31사단을 방문하여 기초군사훈련소집을 마치고 1. 14.(월)부터 신규로 각 복무기관에 배치되는 사회복무요원 85명을 대상으로 직무교육 및 인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복무기관에 배치되기 전에 담당 복무지도관과 사회복무요원 1:1 매칭을 통해 상호 유대감을 형성하고 복무 중 발생될 수 있는 문제 상황에 보다 신속한 파악 및 해결을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내용은 신규 사회복무요원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복무제도와 복무규정, 복무분야별 수행 임무 등에 대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종료 후에는 담당 지도관과 사회복무요원 간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여 복무 중 고충상담이나 복무위반 사항 발생 시 즉각적으로 해당 지도관에게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하고, 병무행정 앱을 통한 ‘인권침해, 폭행 등 신고·상담’ 절차와 방법 등을 자세히 안내하였다.

황영석 청장은 “2019년 올 한해 신규로 배치되는 사회복무요원 2,300여명에 대해 복무기관 배치 전에부터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 복무시작 전부터 복무지도관과 사회복무요원 간 실시간 소통의 기회를 주기적으로 마련하여 상호 친밀감을 형성할 뿐 만 아니라 사회복무요원의 고충이나 사건, 사고를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하는 등 사회복무요원의 권익보호와 사기진작을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