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지시했는가?
강ㅇㅇ원장, 그 배후로 강ㅇㅇ총장 조사 필요

조선대학교

조선대 강ㅇㅇ교수는 2016년 10월 1일 사회대 학장으로 취임하여 학장을 겸직하고 있는 정책대학원 원장직을 수행해 왔다.

강ㅇㅇ원장은 2017년 3월부터 박ㅇㅇ교수(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김ㅇㅇ교수 등 그 분야 전공자도 아닌 자를 정책대학원 석사과정 교수로 위촉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강ㅇㅇ원장은 2016년 10월 1일부터 강ㅇㅇ 현 총장 핵심세력으로, 원장 취임 후 위 석사과정 행정학과 등 과목 담당 교수 배정에서 원장이 임의적으로 그와 친밀관계가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교수로 위촉하게 되었는데 그 내막을 들여다 보면 조선대의 문제점들이 보인다.

2018년 교육부 평가에서 최하위 성적표를 받고 있는 이 마당에 학생들이 봉이고 조선대 보직자 수준, 총장 측근들의 행태를 추적해 본다.

강ㅇㅇ 총장은 연관없는가?

박ㅇㅇ교수, 김ㅇㅇ교수 두 명 모두 연관성에서 조사 대상이다. 김ㅇㅇ교수는 명백히 강ㅇㅇ 총장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서 이 사건의 심각성이 더 해진다.

그동안 김ㅇㅇ교수가 이 분야 논문 몇 편이나 있을까? 물론 정책대학원에서 외부 초빙교수를 위촉할 수 는 있다.

다만, 그 경우 실력과 경력 등 교수초빙 시에는 그 사유가 분명해야 되는데 위 사람은 사유를 충족하기 보다는 오히려 자격요건에 문제점이 더 많아, 이들을 위촉한 강ㅇㅇ 원장과 강ㅇㅇ총장에게 그 책임이 더 있다는 것이다.

우선 해당분야 학과 내 교수들이 없는것이 아니다 행정학과에는 실력있고 능력있는 행정학과 전임교수(박ㅇㅇ, 이ㅇㅇ, 한ㅇㅇ 등) 들이 충분히 있다.

그런데도 강ㅇㅇ원장은 관련분야 논문실적을 제대로 조사도 안했고, 학과 내에서 처음에는 반대까지 했음에도 이들을 해당 학기 교수로 위촉했다는 것이다.

조선대 P 모교수는 “대학과 대학원 학문 수준을 높여야 할 원장이 오히려 자기 인맥과 자기 빽을 동원하여 두 사람을 객원교수로 임명하고 본인들이 대외적으로 마치 빽이라도 대단한 것처럼 과시를 해 왔습니다. 이 초빙교수2명에게는 정상적으로 조선대 대학생들의 비싼 등록금을 받아 강사료 등 인건비가 쭉쭉 나갑니다. 그런데 이 내면을 들여다 보면 더 가관이라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또 H 모교수는 “박ㅇㅇ교수는 국회의원이기 전에 호남대 교수로 재직하였으나 그가 조선대로 굳이 조선대로 와서 객원교수를 한다니 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다. 박ㅇㅇ교수는 이번에도 광주서구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습니다. 지역구가 서구인 박ㅇㅇ교수는 지난 국회의원 시절 국회 (2013.04 ~ 2016.05 : 제19대 국회 전반기, 후반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교육분과위원회 소속인 것은 이들의 연관관계를 매우 의심케 하는 대목입니다. 강ㅇㅇ 원장과 강ㅇㅇ총장 등이 교육부에 박ㅇㅇ 카드를 조선대에서 이용하고자 했다면 이 사건 의혹은 더 깊어집니다. 특히 박ㅇㅇ는 당시 본인이 인정하든 하지 않든 간에, 국회 교육분과위원 이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교육부에 영향력을 행사할 여전히 막강한 사람이었다는 점에서 이 사건 의혹은 더 심각하다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박ㅇㅇ교수는 정책대학원 개강 원우회 행사 때에도 강ㅇㅇ원장과 참석한 사실이 있다. 물론 대학원 행사이니 얼마든지 만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의 지금까지의 친밀관계는 더 조사를 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2017년 7월부터 터진 강ㅇㅇ원장과 강ㅇㅇ 총장은 조선대 학사문제, 학사부정사건 무마, 교육부 임시이사 파견 등등 이런 산적한 조선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 인맥인 박ㅇㅇ 전 의원을 조선대 초빙교수로 위촉했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조선대에서 교육부에 줄대기 위한 대가성 인사였고, 인사로비, 교육부 업무방해 등 복잡한 문제로 번지고 있다고 교직원들은 삼삼오오 모여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이 사실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그동안 교육부에서 조선대로 내려온 공문(시기, 내용) 등, 교육부 담당자들도 사실관계를 확인해 볼 필요가 충분히 있고 그동안 교육부에 박ㅇㅇ 의원으로부터 청탁과 민원 등 여부 등도 확인이 필요하다.” 고 L 모교수는 말했다.

이로 인해 모든 교직원과 학생, 시민들 이목이 민족조선대로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