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취약계층 맞춤형 가족상담’ 운영

▲ 맞춤형 가족상담
[뉴스창] 이제 주말에도 찾아가는 가족상담이 시작된다.

서울 강서구는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한 가구별 맞춤형 가족상담을 진행한다.

구는 취약가정 내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해 상담하는 ‘'우리 함께 가요' 드림스타트 맞춤형 가족상담’을 7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구는 기존에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상담을 펼쳐 왔으나, 가정의 전반적인 상황을 보다 더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모에 대한 상담활동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에 새롭게 운영에 나선다.

우선, 취약계층 사례관리 대상 250여 가구 중 위기가구 등 가족상담이 꼭 필요한 가구를 선발해 오는 11월까지 가구별 20회에 걸쳐 심층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아동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비롯한 양육방법, 자녀와 의사소통 등 가족 간 문제 전반에 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맞벌이 가구 등 취약계층 가정의 여건을 고려해 평일 저녁과 주말에도 각 가정에서 원하는 시간에 맞춰 상담 활동을 펼친다.

상담활동은 전문상담사가 주 1회 직접 해당 가정을 방문해 가족구성원의 심리검사 및 상담을 진행하며, 상담결과를 구청 사례담당자와 지속적으로 공유해 가정에 대한 지원연계 등 해결방안을 찾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는 상담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내 심리상담소와 협력해 상담을 진행하는 한편, 상담활동 결과를 분석해 대상 가구를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취약계층 아동만을 대상으로 한 상담활동으로는 해당 가정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상담활동을 통해 취약계층 가족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